완주군

완주군은 전라북도 북부 중앙에 위치한 작은 군이에요. 전주시를 둘러싸고 있어서 전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장소라고 할 수 있어요. 완주군은 동쪽은 진안군과, 서쪽은 김제시와 익산시, 남쪽은 임실군과 정읍시, 북쪽은 충청남도 금산군과 논산시와 접하고 있어요.

완주군은 면적이 821.05㎢이며, 인구는 9만 5303명(2015년 현재)이 있어요. 군 안에는 3개 읍, 10개 면, 496개 행정리(106개 법정리)가 있어요. 군청은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인후동에 있었지만, 2012년 완주군 용진읍 운곡리로 이전하였어요.

완주군은 노령산맥이 통과하고 있어서 군의 서부 일부를 제외한 나머지는 산지에 속해 있어요. 동부 지역은 노령산맥의 주능선이 북북동에서 남남서 방향으로 지나면서 높은 산지를 이루고 있어요. 이 산지는 인접한 시·군과 경계를 이루고 있어요.

완주군에는 다양한 산들이 있어요. 주요한 산들로는 대둔산, 천등산, 선녀봉, 선치봉, 칠백이고지, 왕사봉, 운장산, 연석산, 원등산, 만덕산 등이 있어요. 이 외에도 고덕산, 오봉산, 갈미산, 경각산, 모악산 등이 있어요. 산들 사이에는 금강과 만경강의 분수계가 자리하고 있어요.

완주군에는 많은 자연 경관이 있어요. 예를 들어, 대둔산은 기암괴석이 병풍처럼 둘러싸여 있는 남한 소금강으로 유명한 산이에요. 높이 878m의 마천대를 중심으로 사방으로 산줄기가 펼쳐져 있어 암산과 수목이 함께 어울려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고 있어요. 대둔산을 넘어서는 이치고개는 임진왜란 때 권율장군이 왜적의 침입을 막아 곡창인 호남의 노략을 막을 수 있었던 곳으로 알려져 있어요. 해가 저물 때 이치고개에서 바라보는 대둔산의 경치는 정말 아름답답니다.

완주군에는 많은 관광 명소와 유적들이 있어요. 가파른 등산로로 유명한 개척탑, 경치가 아름다운 경천저수지와 대아저수지, 그리고 소양면의 송광사 등이 있어요. 완주군은 근대 교육기관으로 설립된 학교들도 많이 있어요. 삼례제일교회의 사립기독영흥학교, 고산향교 앞에 있던 사립봉양학교, 그리고 화산의숙(華山義塾) 등이 있어요.

또한 완주군은 휴양과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유원지들이 많이 있어요. 운주계곡과 대둔산도립공원은 대둔산의 뛰어난 산세를 배경으로 조성된 도립공원이에요. 경천면의 경천저수지와 동상면의 대아저수지, 그리고 동상저수지는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는 곳이에요. 주변에는 자연수목림지도 개발되어 있어서 산책이나 피크닉을 즐길 수 있어요.

완주군은 전주, 익산, 대전과 같은 도시들이 주변에 있어서 다양한 시설과 볼거리가 많고 교통 상황도 편리해요. 또한 군에서는 테마여행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코스도 제공하고 있어서 즐거운 여행을 즐기기에 좋아요. 방문하기 좋은 시기에 따라서 여행 계획을 세울 수 있고, 안전과 주의점에도 항상 주의해 주세요. 완주군은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멋진 장소들이 많아서 꼭 한 번 방문해 보시길 추천해요!

Directory

Fi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