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는 부산광역시의 북서부에 위치한 구로서, 금정구, 사상구, 부산진구와 인접하고 김해시 대동면과 접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면적이 39.36㎢이며 인구는 31만 484명입니다(2015년 기준). 구청은 구포2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북구는 동쪽으로는 금정산맥이 이어져 있어 험준한 지형이 특징입니다. 서쪽으로는 낙동강이 흐르고 있어서 인공제방이 축조되어 있습니다. 북구는 금정산과 낙동강으로 이어지는 지역에는 아름다운 산과 계곡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상학봉은 해발 산 정상에 서면 멀리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경관을 자랑하는 산봉우리입니다. 또한 범방산은 백양산의 일부로서 금정구와의 경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만덕고개는 해발 290m에 위치한 고개로 금정산맥과 백양산 사이의 교통로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덕고개 주변에는 많은 계곡과 자연 경관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박수골은 대리천 하구에서 구포시장터를 지나 낙동강변으로 넘어가는 아름다운 골입니다. 이외에도 사당골, 비석골, 도둑골, 음정골 등 다양한 계곡이 북구에 위치해 있습니다.
북구는 낙동강이 흐르고 있어서 먹거리가 풍부합니다. 특히 구포는 딸기와 배로 유명합니다. 구포 지역의 배는 일제시대 농경지로 변화하며 심은 것으로 유래하였으며, 딸기는 인근 삼락동에서 재배되어 많이 생산되는 지역입니다. 구포는 또한 구포국수로도 유명한데, 영세 행상인들이 공급하기 위해 기차로 부산으로 나가는 국수를 팔던 곳이었습니다.
북구에는 낙동향토문화원이 있어 지역 전통문화의 보존과 전승, 연구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정산과 낙동강에 인접해 있어서 관광자원이 풍부합니다. 만덕촌에서 금정산성 남문까지 오르는 등산로와 산성 동문으로 이어지는 등산로가 있어서 금정산을 여행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되고 있습니다.
북구에서는 일년 내내 다양한 축제와 행사가 열립니다. 그 중에서도 낙동 민속달맞이 행사, 구포장터 만세재현 축제, 낙동 민속예술제 등이 유명합니다. 낙동 민속달맞이 행사는 전통 세시풍속과 민속놀이를 재현하는 행사로 매년 정월대보름에 열립니다. 구포장터 만세재현 축제는 구포장터 3·1만세운동을 기리기 위해 매년 3월 18일에 개최됩니다. 낙동 민속예술제는 민속경기와 민속경연 등을 통해 다양한 전통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축제입니다.
북구는 도시와 자연의 조화로운 경관과 다양한 문화 행사로 관광객들에게 매력적인 장소입니다. 방문하실 때에는 적절한 계절과 교통 상황을 고려하여 여행을 계획해 주세요. 또한 안전에 주의하여 즐거운 여행을 즐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