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는 인천광역시의 중서부에 위치한 구로, 동쪽은 동구, 서쪽 및 남쪽은 중구, 북쪽은 서구에 인접해 있습니다. 이곳은 면적이 24.84㎢로 인구는 약 40만 4893명(2015년 기준)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구내에는 21개의 행정동(7개 법정동)이 있으며, 구청은 숭의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미추홀구는 평야로 구성된 지역이지만 문학산과 수봉산 등의 산이 자리하고 있어 경관도 아름답습니다.
미추홀구는 일부 지역에서 강과 조류에 의해 퇴적된 평야지역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하천이 직선적으로 형성되고 주변 토지는 공업 및 상업용지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구내의 간석지는 간척에 의해 염전과 농경지로 활용됐던 곳이었지만, 경제개발 계획과 함께 공업단지로 변모되었습니다.
자연 경관은 평탄한 평지 위에 수봉산과 문학산이 위치한 것이 특징입니다. 수봉산은 구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으며, 문학산은 문학동과 선학동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미추홀구는 연평균 기온이 12.84℃이고 연평균 강수량이 1,144.5㎜로 봄과 가을의 기후가 가장 쾌적한 곳입니다.
이 지역은 인천향교(유형문화재)와 학산서원 등 역사적인 유적지도 많이 있습니다. 인천향교는 조선시대 교육기관으로 중국 성현과 최치원 등의 대표적인 유학자들에 대해 제사를 지내고 유학자들을 양성하는 곳이었습니다. 또한 학산서원은 조선 중기에 설치된 사립 교육기관으로 이단상과 이희조를 모시며 교육과 연구의 중심지로 사용되었습니다.
미추홀구에는 다양한 문화시설과 체육시설이 있어 관광객들이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미추홀학산문화원은 용현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공연시설로는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과 인천문화회관이 있습니다. 또한 전시시설로는 인하대학교박물관과 송암미술관이 있어 예술과 문화에 관심이 있는 관광객들에게 추천합니다.
지역에는 인천도호부청사와 인천 향교를 비롯하여 수봉공원, 송암미술관, 학산문화원, 문학경기장 등 다양한 관광 명소가 있습니다. 수봉공원은 공원 자체가 문화 공간으로 알려져 있으며, 5월의 장미로 유명합니다. 공원 안에는 국악회관이 있어 공연이 열리기도 하며, 전통 민속놀이 마당에는 무형문화재 공연도 선보입니다.
송암미술관은 도자기, 불상, 고서화 등 다양한 문화유산을 전시하고 있으며, 학산문화원은 연극 전용 공간으로 연극 관람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문학경기장은 체육공원으로서 다양한 체육 행사뿐만 아니라 집회 및 공연 등의 문화 행사에도 사용되는 공간입니다.
미추홀구는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문화와 역사적인 유적,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제공해주는 곳입니다.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이므로 방문하기 좋은 때에는 봄과 가을이며, 교통 상황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차량을 이용할 때 편리합니다. 하지만 혼잡할 수 있으니 안전하고 주의하여 관광을 즐기시기 바랍니다.